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울증] 우울증이란, 우울증 자가진단, 우울증에서 벗어나려면

by 뿌? 2010. 7. 8.
반응형


사는 것이 재미없고 무의미하게 느껴지지는 않습니까? 기분이 늘 울적하고 매사에 의욕이 없지는 않습니까? '나는 참 열등하고 무가치한 사람'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지도 모릅니다.  

우울증이란?

우울상태에서는 ...

침울하고 슬픈 감정이 자주 느껴지며 불행감, 공허감, 좌절감, 무기력감, 죄책감, 절망감을 느끼게 됩니다.

주의집중력, 사고력 및 판단력 등의 인지적 기능이 예전보다 저하되어 공부나 과제수행이 잘 안됩니다.

자기자신과 주변상황에 대한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이 머리를 맴돌며 때로는 자살을 생각하게 됩니다.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이 위축되고 불편하게 느껴지며 오늘 해야 할 일을 자꾸만 미루게 되는 지연행동이나 우유부단한 행동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상생활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가 감소하고 일에 대한 의욕이 저하될 뿐 아니라 식욕과 성욕이 감퇴되기도 합니다.

이유없이 늘 피곤하고 활력이 감소하며 소화불량, 두통, 불면 등으로 고통받기도 합니다. 살아가면서 어렵고 힘든 좌절 후에 일시적으로 우울한 감정을 경험하는 것은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울상태가 몇 달 이상 계속되고 그 정도가 심해지면 우리는 이를 우울증이라고 부릅니다.

우울증은 많은 사람들이 신체적으로 고통받는 감기와 같이 가장 흔한 심리적 문제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한 시점에서 5~10%의 사람들이 우울증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생동안 30~40%의 사람들이 한번 정도는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왜 우울해지나?

우울상태는 흔히 상실이나 실패를 의미하는 특별한 사건(예: 가족의 죽음이나 질병, 실연, 시험에서의 낙제)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분명한 계기를 찾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우울을 '분노가 자기자신에게로 향해진 상태'라고 설명합니다. 가족관계 또는 대인관계 속에서 쌓여진 분노나 공격 감정이 직접 발산되지 못하고 자기자신에게 향해져자기자신을 비하하고 부정하며 처벌하려는 경향이 우울상태로 나타난다고 봅니다.

인지이론에서는 대인관계나 일에 있어서 지나치게 완벽주의적이고 당위적인 기준을 가진 사람들이 우울해지기 쉽다고 봅니다. 이런 사람들은 현실생활 속에서 좌절감과 불만감을 많이 경험하게 되고 그 결과 자기자신, 미래, 주변환경에 대해서 부정적이고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사고경향이 습관화되어 우울상태에 이르게 된다고 봅니다.

그밖에도,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부정적인 사건들의 원인을 지나치게 자신의 잘못이나 결함으로 돌리는 경향이나 부정적인 사건들은 자신이 통제하거나 변화시킬수 없다는 무력감에 의해 우울상태가 유발된다고 보는 이론도 있습니다.

  

우울에서 벗어나려면....

우울상태에서 벗어나는 일반적인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엇이 나를 괴롭히고 있는지 스트레스의 근원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
십시오. 흔히 친구관계나 가족관계의 갈등, 학업 및 학과 적응의 곤란, 경제적 곤란 등이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2. 이러한 어려움을 혼자 고민하기보다는 이해심 있는 친구나 선배와 함께 나누고 조언을 구하
십시오.


3. 자신에게 지나치게 높은 목표나 과중한 부담을 지우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십시오.


4. 타인으로부터의 과도한 관심과 인정을 기대하고 추구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십시오.


5. 일상적인 생활패턴을 바꾸어 보십시오.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일이나 새로운 일을 해보십
시오.


6. 가능하면, 불쾌감을 주는 사건이나 상황을 피하십시오.


7. 당신을 옭아매는 중요한 결정이나 사건에의 개입을 피하십시오.

일시적인 우울상태는 매우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시간이 지나가고 상황이 변화하면 특별한 노력없이 우울에서 벗어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우울상태가 지속되고 그 정도가 심할 경우 적극적인 노력이나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약간의 노력과 도움을 통해 극복될수 있는 일을 혼자 고민하다 점점 심한 상태로 빠져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특히 학문에 정진해야 할 대학시절에 해야 할 일을 우울상태로 인해 해내지 못해 평생 후회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우울은 극복될 수 있고, 노력여하에 따라서는 오히려 성숙의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인류역사의 위인들 중에는 인생의 슬럼프를 슬기롭게 극복하여 발전과 성숙의 계기로 삼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울증 자가테스트 항목

2) 나는 슬프다.
3) 나는 앞날에 대해 기대할 것이 아무 것도 없다고 느낀다.
2) 나는 보통사람들보다 더 많이 실패한 것 같다.
2) 나의 일상생활은 예전처럼 즐겁지 않다.
2) 나는 죄책감을 느낄 때가 많다.
2) 나는 어쩌면 벌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느낌이 든다.
1) 나는 나 자신에게 실망하지 않는다.
2) 나는 나의 약점이나 실수에 대해서 나 자신을 탓하는 편이다.
2) 나는 자살할 생각을 가끔 하지만, 실제로 하지는 않을 것이다.
2) 나는 전보다 더 많이 운다.
2) 나는 전보다 더 쉽게 짜증이 나고 귀찮아진다.
2) 나는 전보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줄었다.
3) 나는 전에 비해 결정 내리는 데에 더 큰 어려움을 느낀다.
1) 나는 전보다 내 모습이 더 나빠졌다고 느끼지 않는다.
2) 어떤 일을 시작하는 데에 전보다 더 많은 노력이 든다.
3) 나는 전보다 한 두시간 일찍 깨고 다시 잠들기 어렵다.
2) 나는 전보다 더 쉽게 피곤해진다.
1) 내 식욕은 평소와 다름없다.
2) 전보다 몸무게가 줄었다.
2) 나는 여러 가지 통증, 소화불량등과 같은 문제로 걱정하고 있다.
2) 나는 전보다 성(sex)에 대한 관심이 줄었다.

각 항목에서 1에는 '아니' 2, 3 에는 '맞아'로 답한 게 많을수록 우울증에 걸렸을 확률이 높다.
원인 파악이 잘 안 되거나 혼자 이겨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전문가를 만나 치료받아야 한다.
모든 병은 마음에서 온다고 한다. 가벼운 우울증이라면 마음가짐을 달리하고 좋은 음식과 운동으로 우울증을 날려버리자.


[건강] - [우울증에 좋은 음식] 우울증, 콜레스테롤이 부족하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