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IT

크롬을 키면 다른 인터넷 사이트가 저절로 뜰 때

by 뿌? 2024. 2. 7.
반응형

 

크롬을 켜면 다른 인터넷 사이트가 저절로 뜰 때

 

다른 사람과 같이 쓰는 컴퓨터인데, 몇 달 만에 컴퓨터를 켜고 크롬을 열었더니 구글 새창보다 먼저 이런저런 웹사이트가 열립니다. 다행히 이상하고 야릇한 사이트는 아니었고 알리 익스프레스 같이 내가 이용했던 사이트나 건전해 보이는 사이트가 열렸습니다. 그래도 불안하죠. 

 

작업관리자를 열고 내가 설치하지 않은 무언가가 있는지 일일이 확인해 봅니다. 작업관리자 창은 윈도우 화면 아래 메뉴 바인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 우클릭해서 찾으면 됩니다. 

 

제 경우는 CleanPlus(32비트)라는 프로그램이 이 문제의 주범인 것 같습니다. 이 CleanPlus라는 프로그램은 곰플레이어? 같은 무료 배포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동의를 구해 같이 설치되는 거라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지워서 불이익받는 것은 없다고 하니 마음 놓고 지워 봅니다.

 

이걸 지웠는데 계속 문제가 발생하면 또 다른 문제가 있는 거겠죠. Hn 뭐라고 표시되는 한컴오피스의 업데이트 파일에서도 광고창이 강제로 뜨게 하는 경우가 있다던데, 그건 저처럼 인터넷창은 아니고, 알약 광고처럼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작게 뜨는 광고창 같습니다. 

 

 

 

이 CleanPlus 프로그램을 제거하려면  

 

윈도우 찾기 창에서 제어판을 검색해 프로그램 제거로 들어가서 CleanPlus 프로그램을 찾아 더블클릭 혹은 마우스 우클릭으로 제거를 선택합니다. 

또는 윈도우 찾기 창에서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검색하거나 앱 및 기능을 검색해서 CleanPlus 프로그램을 찾아 클릭하여 제거를 선택합니다. 

 

 

CleanPlus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나서 서너 시간 지났는데, 인터넷 창이 함부로 막 열리며 다른 페이지가 뜨는 상황이 아직 생기지 않고 있습니다. 광고 프로그램이면서 Clean 이라는 이름을 붙이다니, 후킹 제대로 입니다.  

 


 

혹시나 다른 게 문제라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서 챗GPT에게 크롬을 켜면 다른 인터넷 사이트가 저절로 뜰 때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물어봤습니다. 

역시나 도움이 되는 듯 마는 듯한 답변을 내어 놓습니다.

 

일단 제 경우를 해결하는 방법이 포함되지는 않았습니다. 챗GPT4.0은 좀 더 실용적인 방법을 가르쳐 주려나. 아직은 딱히 필요가 없어서 4.0 유료 구독을 하고 있지는 않은데, 궁금합니다.

1. 확장프로그램 확인하기

확장 프로그램, 홈페이지 설정, 악성 소프트웨어 검사, 크롬 초기화, 호스트 파일 검사, 크롬 업데이트 등의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데 수박 겉핥기네요. 아무튼 저는 확장 프로그램을 많이 깔아서 확장 프로그램을 살펴보았습니다. 모두 구글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것이라 염려는 안 되긴 하지만요. 

 

의심스러운 확장 프로그램 확인: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 중에서 광고를 띄우는 것으로 의심되는 것을 찾습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광고 차단 관련 확장 프로그램이나 알 수 없는 소스에서 다운로드한 확장 프로그램 등이 의심 대상입니다.
해당 확장 프로그램의 이름 또는 제작자를 검색하여 해당 확장 프로그램이 광고를 띄우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합니다. 해당 확장 프로그램의 리뷰 및 평가를 살펴보고 다른 사용자들이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경험한 광고나 팝업에 대한 정보를 확인합니다. 

 

2. 크롬 홈페이지 설정 확인하고 변경하는 방법

 

Google Chrome: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세로 점 세 개를 클릭하여 설정에 들어갑니다.
왼쪽 메뉴에서 "시작 그룹"을 선택합니다.
"특정 페이지 또는 페이지 모음 열기"를 선택하고 원하는 홈페이지 URL을 입력합니다.

---> 다음이 기본 페이지이길 원하면 "특정 페이지 또는 페이지 모음 열기"에서 daum.net 을 입력하면 되구요. 저는 새 탭 페이지 열기 그대로 두었습니다. 

Microsoft Edge:

브라우저를 열고 설정(세로 점 세 개)을 선택합니다.
"모양"을 선택하고 "홈 표시 단추"를 켭니다.
"새 탭 페이지"를 선택하거나, 원하는 홈페이지 URL을 입력합니다.

네이버 웨일:

웨일 브라우저에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왼쪽 메뉴의 "기본"에서 "기본 브라우저", "시작 페이지", "새 탭", "홈페이지"를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거나 URL을 입력합니다. 

네이버 설정>기본>홈페이지 에서의 홈페이지 버튼

 

 

3. 악성 소프트웨어 검사

4. 크롬 초기화

악성 소프트웨어 검사는 알약 같은 프로그램을 쓰면 되고, 크롬 초기화는 설명에 있는 대로 하면 되니 설명은 생략합니다. 그런데 크롬 초기화를 하면 확장 파일을 다시 설치해야 하고 북마크도 다 지워져요. 다행히 북마크와 확장 프로그램 설정을 백업했다 불러올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그렇다면 크롬 초기화를 하는 의미가 거의 없어지는 것 같죠.

 

 

5. 호스트 파일 검사 

이것은 컴퓨터나 웹에 대해 잘 모르는 우리는 함부로 건드리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호스트, 매핑, 도메인, IP주소 이런 용어 너무나 골치 아프지 않은가요? 특정 도메인에 설정된 IP 주소를 임의로 바꾸어서 다른 사이트로 가게 만드는 등의 해킹 작업을 할 수 있는 것이 호스트 파일입니다. 

 

호스트 파일이 변경되고 조작되었다면 컴퓨터를 포맷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 아닌가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