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슬기의 효능, 간에 좋은 다슬기의 청색소로 간을 살리자.

반응형


간에 좋은 음식, 다슬기의 효능과 효과 -
간을 살리는 청색소의 보물창고 다슬기



다슬기... 저는 다슬기-민물고둥-을 싫어했습니다. 소라 종류도 싫어했어요. 맛이 특별히 싫었던 건 아닌 것 같고, 아마 생김새 때문인 것 같습니다. 유리 병에 붙어 움직이는 빨판이 너무 징그러워 보였거든요. 하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간 기능이 떨어지고 다슬기가 간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어 먹기 시작했습니다. 전 다슬기를 너무 안 먹어 간이 나빠졌을까요? ㅎㅎㅎ; <- 말도 안 되는 소리! 다슬기가 간에 어떻게 좋은지 자료를 찾아 봤더니 출처가 한 곳인지 같은 이야기들만 나와 있네요.


간에 좋은 음식이라는 다슬기에 대한 정보 정리

간에 좋은 음식 - 다슬기 효능 효과다슬기 올갱이 고둥 고디 당팽이... 이름도 많지요.





다슬기의 효능 <조선시대 허준의 “동의보감”>

- 간염. 지방간 ,간경화 등 간질환의 치료

- 숙취해소와 신경통 ,시력보호

- 위장기능개선

- 위통과 소화불량을 치료,

- 빈혈 증세 효과

-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

- 무지방 ,고단백질 건강식품

- 간열과 눈의 충혈, 통증을 다스리고 신장에 작용,

-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 열독과 갈증 해소.

- 다슬기의 성질은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다슬기의 효능 <중국 명나라 이시진의 “본초강목”>

1. 열을 내린다.
2. 술에 취한 것을 깨어나게 한다.
3. 갈증을 멈춘다.
4.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5. 열독을 푼다.
6. 간기능 회복과 황달을 제거한다.
7. 이뇨 작용을 촉진한다.
8. 체네의독소를 배설한다.
9. 부종을 없애고 눈을 밝게 한다.
10. 우울증을 없애고 스트레스 해소에도움을 준다.
11. 칼슘이 풍부하며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12. 신장및 담낭 결석예방이 되는데 이유는 다슬기에 마그네슘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13. 혈액속의 헤모크로빈을만든다.

 

간에 좋은 음식 다슬기의 효능이미지출처 : bomgom.springnote.com/pages/2883...rint%3D1



金.木.水.火.土의 오행(五行)에 따르면 푸른 색은 나무의 빛깔이고, 사람에게는 목장부(木臟腑)인 간(肝)과 담(膽,쓸개)에 해당한다. 육안으로 볼 때도 간의 빛깔은 푸르고, 쓸개즙 역시 푸른 빛임을 알 수 있다.
인산선생에 따르면 간(肝)과 담(膽)을 구성하는 세포조직은 청색소로, 그것이 부족할 때 인체는 간담 계통에 치명적 병증이 발생한다는 것. 이를 치료하는 것은 청색소를 보충하는 데서 妙를 얻는데, 그 대표적 물질이 다슬기이다.
다슬기의 살과 물은 신장을 돕고, 그 껍질은 간담의 약이 된다. 따라서 다슬기를 약으로 쓸 때는 살과 삶은 물론, 껍질도 함께 활용해야 한다.

/ 肝病은 어떻게 생기는가 /
간은 인체에 들어오는 갖은 독을 정화하는 역할을 한다. 몸안의 탁한 피를 맑혀주어 원래의 기능을 회복하도록 도와 준다. 그런데 체내에 들어오는 독소의 양이 한계를 넘어서면, 그땐 간도 손을 들고 만다.

호흡, 식사, 모공호흡을 통해 들어오는 외부물질 중의 전분이 피를 혀엉하고, 그 피가 몸안에서 돌고 간으로 들어가 정화되는데, 간의 정화능력의 한계를 넘어설 정도로 피가 탁하면 간은 그 기능을 멈추는 것이다.


/ 간을 돕는 약물들 /
가장 탁월한 약물질을 인산 선생은 웅담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웅담은 주위에 널려있는 것이 아니기에 사실상 약물로서 별 의미가 없다. 그 다음으로 꼽는 것은 익모초, 약쑥, 솔, 다슬기 따위다.
익모초가 도울 '益'자 어미 '母'자를 쓰는 것도 이유가 있다. 말 그대로 엄마를 돕는다는 뜻인데, 익모초는 엄마가 아기를 날 때 생기는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 즉 탁한 피를 정화시키는 능력이 뛰어나다.

/ 다슬기는 웅담의 대용 /
간과 담은 목장부(木臟腑)에 해당한다. 오행에서 木은 푸른빛과 통한다. 인체 장부 중 간과 담도 푸른빛이다. 따라서 목장부의 병, 즉 간담계통의 병은 청색소가 다량 함유된 물질들을 활용하여 다스린다. 현대과학에 의해 간에 좋다고 알려진 물질들도 대개 푸른색이다.
다슬기는 사람의 간 색소와 비슷한 청색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다슬기의 암록색은 녹색소로 이뤄진 간의 조직 원료라고 한다. 다슬기의 살과 물은 신장을 돕고, 그 껍질은 간담의 약이 된다. 따라서 다슬기를 약으로 쓸 때는 살과 삶은 물은 물론, 껍질도 함께 활용해야 한다.


 


그래서 다슬기는 되도록 달여서 복용하는 게 좋다. 다슬기를 생강, 대추, 유근피, 마늘 등과 함께, 다슬기의 껍질이 완전히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이틀 이상 달여 그 엑기스를 섭취하는 방법이다. 물론 유황오리와 함께 달인 것이라면 더할 나위없이 좋을 것이다.


 
간에 좋은 음식 - 돌나물의 효능 효과 http://infoisland.tistory.com/7



올갱이 해장국(다슬기 해장국) 만들기

다슬기 해장국 - 올갱이 해장국


* 재료 : 올갱이 한팩, 아욱 반단, 된장1~2큰술, 천연양념 1큰술, 청홍고추 1개씩, 다진마늘 반큰술

1. 뚝배기에 2/3 의 물을 붓고 천연양념(멸치+건새우+표고버섯+ 다시마) 한 큰술 넣어 팔팔 끓입니다.
2. 아욱은 뻣뻣한 줄기는 떼어내고 잎과 연한 줄기를 먹기 좋게 뜯어서  씻어 준비합니다.
3. 된장과 아욱을 넣고 끓이기기 시작합니다.
4. 올갱이 넣고 풋고추,홍고추도 썰어 넣고 마늘 반큰술 넣어 한소금 끓이면 완성입니다.

[출처] 가을아욱으로 만든 구수한 올갱이 해장국(아욱국,올갱이,아침밥상,국물요리)|작성자 다이앤


다슬기와 궁합 음식 - 다슬기와 마늘 (
http://blog.daum.net/park2848048k/15865985)
다슬기와 궁합 음식 - 다슬기와 삼계탕 (
http://blog.naver.com/daslki77/150016822342)

 차가운 기운의 다슬기와 따듯한 기운의 삼계탕이 만나,, 어느체질에나 잘 맞는 여름의 보양식!


다슬기와 궁합 음식 - 다슬기와 인삼 (http://blog.naver.com/daslki77/150071602697)

다슬기의 찬성분에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더해 주는 방식인가 봅니다. 다슬기와 부추도 음식 궁합에 맞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