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안면홍조, 열감, 우울증, 건망증 갱년기 증상 에 좋은 감마리놀렌산 효능 효과

by 뿌? 2020. 6. 23.
반응형



갱년기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들면서 찾아옵니다.
주요 갱년기 증상은 제일 잘 알려진 안면홍조, 열감 외에 불안감, 
피로감, 신경과민, 우울증, 기억력 상실, 요실금, 성교통, 골다공증, 인지장애, 알츠하이머, 건망증, 혈액순환 문제로 오는 손발저림, 동맥경화, 고지혈증, 복부비만, 피부노화 등이 있습니다. 
불안정한 심리와 신체적 증상 때문에 질풍노도의 시기인 사춘기 아이와 갱년기의 엄마가 부딪히면 엄마가 이긴다는 우스겟소리가 있을 정도로 이 시기는 쉽지 않은 기간입니다.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 영양제



갱년기 증상의 원인 소개

"30~40대가 되면서 난소의 기능이 퇴화되고 여성호르몬이 분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보통 에스트로겐 분비가 먼저 줄고 프로게스테론도 따라 감소하며 생리가 불규칙해집니다. 에스트로겐 분비가 너무 적거나 나오지 않으면 50세를 전후해 완경(폐경)을 하게 됩니다. 
호르몬 균형이 깨지며 육체적 정신적으로 여러 불편한 갱년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안면홍조는 얼굴이나 목, 앞가슴 부위에 갑작스럽고 반복적인 홍조와 열감이 나타나는 에스트로겐 결핍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잠잘 때 땀이 많이 나고 피로감이나 불안, 신경과민, 신경질, 우울증, 수면방해, 기억력상실을 동반합니다. 가끔 불안감과 오한도 동반합니다. 

"위축성증상으로는 질, 요도 및 방광 기저부에 건조감과 염증, 성교통, 재발성질염, 긴장성요실금 등이 발생합니다.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인 치료를 하기를 권장합니다.

"골다공증은 여성호르몬이 칼슘 농도에 따른 골대사의 조절에 관여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입니다. 뼈의 조성을 담당하는 조골세포와 흡수를 담당하는 파골세포는 모두 골수에서 유래되며 이들의 활동은 여성호르몬에 의해 조절 됩니다. 겉으로는 쉽게 느끼지 못하지만 심각한 문제이므로 골다공증 예방에 미리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인지장애와 알츠하이머 등의 인지적 증세도 일어나는데, 에스트로겐이 정신기능에 직접 작용하여 이시기의 여성은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건망증이 심해지고 단기기억력이 약해집니다."

"순환기와 대사문제도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혈액순환부전, 손발냉증과 저림, 동맥경화, 고지혈증, 복부비만 등 여러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부노화 에스트로겐이 부족하면 피부노화와 더불어 콜라겐의 소실로 피부의 두께를 잘 유지하지 못하고 주름, 탄력저하 등의 피부노화가 진행됩니다." 


이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호르몬 요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을 조절하는 건 매우 어려운 과제라고 해요. 그래서 반드시 의사와 충분히 상담하고 진행을 결정해야 합니다.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생활습관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식물체에서 분비되는 물질입니다. 큰 부작용은 없으나 내분비계 장애 물질로 분류되기도 하니 과용은 삼가야 겠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석류, 검정콩, 칡이 있습니다. 


칡 아니고 삵 아니고 스라소니이 칡 말고요...


갱년기 증상의 대표인 골다공증 예방이나 완화를 위해 칼슘을 섭취하고 칼슘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 비타민D, 아연 등의 미네랄을 섭취합니다. 40대 이후 여성은 비타민B군이 필수영양소라고 하니 비타민B군도 잘 챙깁니다.


피부노화와 근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콜라겐을 먹고 반드시 콜라겐의 체내 흡수를 위해 비타민C가 들어 있는 제품으로 고릅니다. 콜라겐은 비타민C가 있어야 흡수됩니다. 


달맞이꽃, 보리지오일, 블랙커런트씨앗 등에 들어 있는 감마리놀렌산을 섭취합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6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 등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감마리놀렌산의 효능 간단 정리 

"감마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프로스타글란딘을 합성하는데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혈당을 내려 주고, 체중감소, 골다공증, 항염증, 류마티스성 관절염, 폐경기증후군, 월경증후군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감마리놀렌산(두산백과)


숨찰 때까지 하는 유산소운동, 명상(긍정적인 마음가짐), 충분한 잠, 청정한 음식, 스트레스 관리는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누구에게나 필요한 생활습관입니다. 건강한 오늘을 위하여 꾸준히 잘 실행해 봅시다. 



반응형

댓글